반응형

개와 고양이 둘 중 누가 더 머리가 좋을까? 아주 오래전부터 논쟁거리가 되고 있는 질문이죠.


한 사이트에서 고양이의 지능을 보여주는 일화가 공개가 되었는데요, 주인이 선풍기 바람을 쐬는 것을 보고 직접 선풍기 스위치를 조작했다고 합니다. wow~!!


최근에는 고양이의 지능이 육식동물 중에서 침팬지 다음으로 높다는 설 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아이큐가 지능을 나타내는 절대 척도는 아니지만, 침팬지의 아이큐는 약 70정도 이구요..


이정도면 고양이의 지능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동안 왜 고양이는 개보다 지능이 낮다는 말이 나온걸까요? 바로 동물 지능측정 방법이 개에 유리하게 치우쳐 있다고 합니다. 개는 주로 기계적인 반복을 통해 학습을 하고, 고양이는 주로 사람이 하는 것을 보고 기억 후 따라한다거나... 즉, 모방이나 유추를 통하여 학습 한다고 합니다. 또한 사람을 못알아 보는 것이 아니구요, 알아보지만 경계심이 많다 보니 그렇다고 합니다.


제가 사랑하는 사람도 반려 동물로 고양이와 함께 하고 있는데요, 저도 고양이와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았는데 놀란적이 한 두 번이 아닐정도니 *.* 이 같은 말이 더 와닿네요.^^


최근에는 또 '고양이의 눈에 비친 주인의 모습을 어떤 모습일까' 라는 연구 결과로 화제였죠.

동물 인간 행동학 분야 권위자 중 한분인 브래드쇼 박사는 주인을 '몸집은 크지만 공격성이 없는 다른 고양이'로 인식하고 있다고 연구 결과를 밝혔어요. 또한 '고양이의 인사 방법 중 하나인 꼬리를 위로 향하는 것은 주인도 고양이처럼 인식해 동일하게 보이는 호감 표지 중 하나'라고 전달했습니다. 




어느덧 고양이는 우리의 반려동물이 되었죠~^^ 도도하고 시크한 매력이 있는 냥이 ! 

우리는 고양이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연구들이 100% 사실일 수는 없지만, 참 매력적이고 놀라운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세상에서 제일 아이큐가 높은 동물은 ? 


바퀴벌레 라고 합니다. 바퀴벌레 아이큐는 도망갈때 약 340 이라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